메뉴

산업 정책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 국제 학술지 ‘AAPPS Bulletin’ Scopus 등재 승인

 

 

(블록핀) 아시아태평양물리학회연합회(AAPPS) 본부를 유치하고 정부의 과학기술진흥기금을 지원받아 운영하는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는 AAPPS와 세계 최대 과학 기술, 의학 서적 출판사인 Springer Nature가 공동 발행하는 국제 학술지 'AAPPS Bulletin' 최근 세계 최대 초록 인용 데이터베이스인 Scopus에 등재 승인됐다고 밝혔다. 

 

1991년 창간한 국제 학술지(AAPPS Bulletin)는 이론물리 전 분야에 관한 연구 논문(Research Article), 리뷰 논문(Review Article), 연구하이라이트(Research Highlight), 학회 뉴스(News and Views) 등이 게재되고 있으며, 매년 6회 영문으로 발행되고 있다. 

 

Scopus는 네덜란드 엘스비어(Elsevier)사가 2004년부터 운영해오고 있는 초록 인용 데이터베이스로, 엄격한 심사를 거쳐 학술적으로 기여도가 높은 학술지를 선정해 등재하고 있다. Scopus에는 세계 5000여 개의 주요 출판사에서 제공되는 2만6000여 종의 학술지와 공학 분야 주요 콘퍼런스, 인문 사회과학 분야 단행본 등이 수록돼 있어 관련된 연구 동향과 저널의 영향력 확인 및 인용 분석을 할 수 있다. 

 

이번 Scopus 등재를 계기로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는 국제 학술지 AAPPS Bulletin 출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더 우수한 연구 논문들을 지속 게재해 SCIE (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 등재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CIE는 미국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사에서 제공하는 저널 평가 학술 데이터베이스로, 학술적 가치가 높은 저널들을 엄선해 리스트로 제공하고 있다. 

 

국제학술지(AAPPS Bulletin)는 자유로운 열람 및 투고 가능한 비영리 목적의 개방 학술지(Open Access Journal)로써 AAPPS Bulletin 및 Springe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는 이번 Scopus 등재를 계기로 학술지 투고 및 출판을 위한 전 과정에 대한 지원을 더 강화하고, 나아가 우수한 연구,리뷰 논문 및 학회 뉴스들을 꾸준히 게재해 기초과학 분야에 세계적 권위를 지닌 국제 학술지 AAPPS Bulletin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이번 성과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관심과 전폭적인 지원 아래 거둔 성과이기에 의미가 남다르며, 앞으로도 국가 기초과학 분야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