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금융 경제

IBK기업은행·HD현대중공업, 중소협력사 ESG컨설팅 협약

ESG정밀진단 컨설팅 통해 EU공급망실사 대비
"대기업·금융기관 중기 ESG경영 지원 시너지"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19일 HD현대중공업과 협력사 ESG경영 확산 및 동반성장을 위한 ESG컨설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울산 HD현대중공업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인태 IBK기업은행 혁신금융그룹장과 임영호 HD현대중공업 부사장이 참석했습니다.


협약에 따라 기업은행은 HD현대중공업 협력사에 'IBK ESG정밀진단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기업의 ESG 수준을 진단해 중대요소와 시급한 개선과제를 도출하고, 구체적인 실행가이드는 물론 우수사례까지 제공하는 중소기업 특화 컨설팅입니다.


HD현대중공업 협력사들은 이번 컨설팅을 통해 유럽연합(EU) 공급망 실사 등 ESG 리스크에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업은행은 기대합니다. 실사(Due Diligence)는 기업활동으로 발생하는 부정적 영향을 사전확인하고 예방·완화하기 위해 수행하는 조사를 의미합니다.


EU 공급망 실사 지침안은 일정기준을 충족하는 기업에 대해 인권과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관련한 실사 의무를 부여하고 위반시 소재국에서 민사책임 지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대기업과 금융기관이 중소기업 ESG경영 지원이라는 공동목표를 가지고 상호 시너지를 창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여러 기관과 ESG컨설팅 협업을 통해 중소기업과 동반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