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주요 행사

4월은 2024 도서관의 날·제60회 도서관주간과 함께

공식 주제 ‘도서관, 당신의 내일을 소장 중입니다’로 정부‧한국도서관협회와 함께 전국 도서관에서 흥미로운 행사 펼쳐

 

 

(블록핀) 한국도서관협회(회장 곽승진)가 시작한 도서관주간 책과 도서관 축제가 2024년 제60회를 맞이해 도서관의 날(4. 12.)과 함께 전국 도서관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2024년 도서관의 날,도서관주간은 '도서관, 당신의 내일을 소장 중입니다'라는 공식주제로 4월 12일(금)부터 18일(목)까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대통령 소속 국가도서관위원회(위원장 윤희윤) 및 한국도서관협회와 함께 전국 도서관에서 진행된다. 우리 모두의 희망찬 내일을 품고 있는 우리 동네 도서관으로 즐거운 발걸음을 향해보자. 

 

도서관주간은 한국도서관협회가 1964년부터 매년 4월 12일부터 18일까지 진행하고 있는 대규모 도서관 및 독서문화 캠페인이다. 특히 2022년부터는 도서관법에 따라 도서관주간의 첫날인 4월 12일을 법정기념일 도서관의 날로 정했다. 

 

도서관주간에는 전국 곳곳의 도서관에서 저자강연, 시화전시, 독서퀴즈 대회, 서평 공모, 장서 기증 등 다양하고 풍성한 프로그램이 시민을 기다리고 있다. 아름답고 멋진 4월, 하루 쯤은 도서관에 들러 즐겁고 희망찬 미래를 이웃들과 함께 꿈꿔보는 건 어떨까. 

 

2024년 도서관의 날,도서관주간을 맞아 전국의 도서관은 이용자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유관단체와 연계한 저자강연, 시화전시, 독서퀴즈 대회, 서평 공모, 장서 기증 등 도서관 활동을 소재로 한 각종 행사를 준비하고 있으며, 즐거운 일상, 추억, 희망찬 미래를 시민과 함께하길 고대하고 있다. 

 

한국도서관협회는 2021년도부터 매년 전국에서 실시되는 도서관주간과 관련된 도서관별 행사와 프로그램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유도하고 각종 이벤트와 홍보자료를 집중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공식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2024년 4월 9일 기준 전국 2700여개의 행사계획이 있으며,시민들이 GPS 위치기반으로 지도에서 내 주변 도서관 행사계획, 신청 방법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한국도서관협회는 도서관주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한 행사에 시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이용자 행사 참여 인증 SNS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도서관협회가 운영하는 도서관주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올해로 두 번째를 맞는 정부의 2024 도서관의 날,도서관주간 기념행사는 주관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통령 소속 국가도서관위원회 주최로 국립도서관인 국립중앙도서관에서 다양하게 열릴 예정이다. 

 

국제회의장에서는 '2024 도서관의 날 기념식(4. 12.)'을 중심으로 '국제회의 '도서관과 리터러시, 미래를 이끄는 힘'(4. 11.)', '2024 미래도서관 정책 아이디어 해커톤 대회(4. 12.)', '최은영 '밝은 밤' 작창 공연과 작가 대담(4. 12.)' 등이 진행된다. 

 

국립중앙도서관 야외마당에서는 '도서관 소풍 '요즘 도서관 뭐함?'(4. 11.~12.)' 행사를 진행하며 서초구에서 추진하는 '서초 책 읽는 거리'와도 협업해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 앞에서도 다양한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또한 전국 30개 도서관을 선정해 지원하는 '우리동네 도서관 프로젝트 찾아가는 작가 강연(4. 12.~18.)'이 도서관주간 내 다양한 도서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정부가 주관하는 기념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문화체육관광부, 국가도서관위원회에서 운영하는 도서관의 날 홈페이지(https://www.libraryday.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부 프로그램은 도서관의 날 홈페이지에서 사전 신청을 진행할 수 있다. 

 

한국도서관협회 곽승진 회장(충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은 '우리나라 국민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문화기반시설인 도서관의 최고의 축제, 2024 도서관의 날,도서관주간을 축하한다'며 '한국도서관협회가 시작한 도서관주간이 60년이라는 긴 역사 동안 국민의 도서관 이용을 위해 헌신해 온 전국 도서관인의 노고에 감사드리면서도, 올해 더 성장한 두 번째 도서관의 날을 통해 국민이 풍요로운 삶을 위해 읽고, 쓰고, 만나고, 노래하고, 춤출 수 있는 희망찬 내일을 꿈꿀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