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산업 정책

AI 혁명의 전환점 AI Summit Seoul 2023, 9월 13~14일 개최

 

 

(블록핀) 인공지능(AI) 기술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산업의 융합점을 찾아보는 'AI 서밋 서울 2023(AI Summit Seoul 2023, 이하 AIS 2023)'이 9월 13~14일 양일간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다. 

 

2018년 시작해 올해로 6회차를 맞은 AI 서밋 서울은 매년 가장 화두가 되는 AI 기술과 실제 비즈니스 적용 사례를 발표하는 글로벌 행사로 자리 잡았다. 

 

행사를 기획한 디엠케이글로벌 박세정 대표는 '현재 전 세계 AI 시장은 생성형 AI와 대형 언어모델로 투자가 집중되고, AI 적용이 향후 기업의 경쟁력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시대를 맞이했다'며 'AI는 이제 연구실이나 이론가의 손을 떠나 산업 깊이 융합돼 현업에서 다양한 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다. 올해 AIS 2023에서는 AI 관계자들이 시장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고 인사이트를 더할 수 있도록 더욱 세계적인 전문가들을 초빙했다'고 밝혔다. 

 

AIS 2023의 주요 주제로는 △생성형 AI의 부상을 통해 본 2023년 AI의 현재 △생성형 AI의 비즈니스 기회와 리스크 △대형 언어모델(LLM)의 현황과 적용 사례 △산업별 AI 전략과 실제 적용 사례 △AI 모델의 상업화 전략 △한국 시장에 미칠 생성 AI의 영향 △AI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데이터 전략 △딥테크 AI 및 혁신 등을 다룰 예정이다. 

 

참가 대상은 기업 경영자와 AI 연구자, 개발자, 각 부서 현업 종사자, 투자자 등 1200여 명이며 양일간 3개의 전문 트랙을 통해 80여 명의 해외 및 국내 AI 전문가의 강연이 펼쳐진다. 

 

AIS 2023의 주요 연사로는 앨런 인공지능연구소의 전 CEO 오렌 에치오니(Oren Etzioni) 박사, 애플 시리(Siri)의 개발을 총괄했고 현재 르노(Renault) 그룹의 최고과학자(Chief Scientific Officer)인 뤼크 즬리아(Luc Julia)가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현재의 오픈 AI의 GPT 및 생성 AI 혁명의 도화선이 된 구글 브레인 팀의 역사적 논문 '트랜스포머' 제1저자가 행사에 참가할 예정이다. 아쉬쉬 바스와니(Ashish Vaswani) 박사는 'Attention All You Need'로 알려진 논문의 제1저자로, 현재의 GPT 혁명과 산업에 확산되고 있는 AI 애플리케이션의 미래에 대해서 조망할 예정이다. 

 

또한 산업용 AI 분야에서는 한국지멘스의 티노 힐데브란트(Tino Hildebrand) 부사장, 생성형 AI 기업인 스태빌리티 AI(stability.ai)의 CIO를 역임한 대니얼 제프리스(Daniel Jeffries)가 연사로 등단한다. 

 

기술 및 데이터 전략 분야에서는 메타(Meta)의 수석 데이터 과학자인 잭 추아(Jack Chua), 소니리서치(Sony Research)의 AI 담당 사친 쿠마르 아가왈(Sachin Kumar Agrawal), 월마트(Walmart) 글로벌 테크의 아비나시 제이드(Avinash Jade)가 연사로 나선다. 

 

AI 서밋 서울의 더 많은 연사와 프로그램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모든 세션은 한국어와 영어로 진행되며, 동시통역이 지원된다. 

 

이 행사는 글로벌 지식 포럼을 선도하며, MIT 테크놀로지 리뷰 한국판을 발간하는 DMK가 주최한다.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