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산업 정책

“밖에서 본다”…포터블 스크린 인기 가속

삼성전자 ‘더 프리스타일’ 상반기 판매량 2배 이상 늘어
캠핑, 차박 즐기는 소비자 수요 충족
LG전자 ‘스탠바이미 GO’ 사전판매 완판 인기 이어가

 

캠핑철을 맞아 야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터블 스크린' 제품을 향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8일 삼성전자[005930]에 포터블 빔프로젝터 '더 프리스타일'의 캠핑 시즌인 3월부터 6월까지의 누적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5배 이상 급증했습니다. 상반기 전체 기준으로 보면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삼성전자는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캠핑, 차박 등을 즐기는 소비자들의 수요와 더 프리스타일의 뛰어난 휴대성과 자유로운 활용성이 맞아떨어진 것으로 풀이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1월 출시된 '더 프리스타일'은 야외에서 사용 가능한 포터블 스크린 제품입니다. '더 프리스타일'은 실내, 테라스, 여행지, 캠핑지 등 야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빔 프로젝터입니다.

 

최대 100형 크기의 화면을 제공하며 830g의 무게와 전원 플로그 연결 없이 USB-PD, 50W/20V 외장 배터리 연결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바일을 활용하는 '가상 리모콘' 기능과 스마트폰을 미러링할 수 있는 '탭뷰' 기능을 갖췄습니다. 국내외 OTT를 즐길 수 있는 스마트 TV 서비스도 지원합니다. 해당 제품은 독일 인터내셔널 포럼 주관 'iF 디자인 어워드'서 금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는 기아 플래그십 SUV EV9 출시를 기념해, 오션 매트 블루 컬러 라이팅 그릴을 형상화한 '더 프리스타일 EV9 에디션'을 선보였습니다. 

 

낮 시간대 밝은 공간에서 사용성이 떨어진다는 점은 단점으로 꼽힙니다.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빔프로젝터 특성상 모니터에 비해 시인성이 떨어질 수 있다"면서 "암막 커튼 등 어두운 환경을 조성한다면 충분히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업계에서는 더 프리스타일 2023년형이 하반기 중에 출시될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나온 계획은 없다"고 답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모니터 형태의 포터블 스크린 계획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포터블 스크린'에 대한 인기는 빔 프로젝트 판매량에서도 나타납니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 3월 1일부터 5월 7일까지의 매출을 살펴본 결과, 휴대용 빔프로젝터 매출이 같은 기간 대비 6배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카메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했고, 캠핑용품 매출도 4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G전자 '룸앤 TV'서 '스탠바이미GO'까지 포터블 스크린 신화 이어간다

 

LG전자[066570]도 지난 6월 7일 야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크린 제품인 '스탠바이미 GO'를 출시하며 포터블 스크린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스탠바이미 GO는 사전 판매 10분만에 초동 물량이 모두 판매됐습니다. 사전 판매를 위한 라이브방송에는 11만명의 사용자가 접속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탠바이미 GO는 일체형 스크린 제품으로 별도 조립이나 설치 없이 케이스를 여닫는 것으로화면이 켜지고 꺼집니다.

 

스크린은 27형 크기이며 터치를 지원합니다. ▲위로 최대 90도까지 기울이는 틸트 ▲시계 방향으로 90도까지 회전하는 로테이팅 ▲최대 18cm 내 높낮이 조절 등도 가능합니다. 내장 배터리를 탑재해 전원 연결 없이도 최장 3시간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포터블'을 앞세웠지만 12.7kg 무게는 단점으로 꼽힙니다. LG전자 관계자는 경량화를 묻는 질문에 "아직 계획된 부분은 없다"고 답했습니다.

 

LG전자가 야외에서 활동하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LG전자는 지난 2020년 '1인 가구 수요 공략'을 앞세우며 '룸앤 TV'를 내놓았습니다.

 

'룸앤 TV'는 손쉬운 설치 및 이동 편의성을 앞세운 27형 크기의 TV 겸용 모니터입니다. 해당 제품은 출시 초기 월 판매량 1000대를 기록하다가 지난 2021년 캠핑족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해 6000대까지 판매량이 늘어난 바 있습니다.

 

룸앤 TV는 IPS 디스플레이에 TV 튜너, 2채널 스피커, USB 포트 등을 일체화했습니다. 스마트 TV 플랫폼 webOS 22를 기반으로 OTT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AirPlay 2를 지원해 스마트폰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LG전자 관계자는 "룸앤TV의 경우에는 유선으로 연결해야하는 한계가 있지만 가성비를 추구하는 고객에게 적합하다고 본다"면서 "스탠바이미 GO 출시로 인해 포터블 스크린 선택지를 다양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