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기본분류

카카오뱅크, 올해부터 저신용자에 대출 문 활짝 연다

[블록핀 문정태 기자]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2021년 전략 목표를 지난해에 이어 ‘카카오뱅크 First’로 정했다. 특히 올해는 중금리·중저신용자 대출부문을 강화하고 금융 기술 혁신에도 가속도를 낼 계획이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는 2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고객들이 금융이 필요할 때 가장 먼저 카카오뱅크를 떠올리게 하고 싶다”며 “올해는 대출 상품 부문에서 금융 포용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중금리·중저신용자 대출 확대’을 위해 공급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카카오뱅크는 고신용자 대출 증가를 억제하는 여신 방안을 실행하고 있다. 고신용자 대출은 억제하고 중저신용자 대출은 확대하겠다는 것.

 

지난 1월 고신용자 신용대출의 최고 한도를 1억 5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대폭 축소했고 추가로 고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상품의 최저금리를 0.34%포인트 올리기로 했다. 대신 카카오뱅크 자체 신용에 기반한 민간중금리 대출 상품인 ‘중신용대출’의 금리는 최대 0.60%포인트 내려갑니다.

 

하반기엔 본격적인 중저신용자 대출 공급 확대에 나설 방침이다. 자체 신용에 기반한 중저신용자 전용 상품을 내놓을 예정인데, 이 상품을 통한 대출 공급 규모는 기존 중금리 대출 상품 공급액보다 훨씬 클 전망이다.

 

윤호영 대표는 “중금리‧중저신용자에 대한 구체적인 대출 규모는 금융시장 여건, 건전성, 리스크관리 현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작년과 비교해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을 획기적으로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또 카뱅은 중저신용자와 금융이력부족자를 위한 신용평가시스템(CSS)을 개발하고 있다. 새로운 CSS는 지난 3년간 대출 운영 경험에서 쌓은 데이터에 카카오페이 등 카카오 공동체가 보유한 금융·비금융 데이터를 결합해 완성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기업대출 상품도 선보인다. 중소벤처기업부, 신용보증재단중앙회와 함께 개인사업자 대상 대출 상품을 하반기 목표로 개발 중에 있다.

 

카뱅의 주특기인 플랫폼 비즈니스는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연계대출·증권계좌개설서비스·신용카드모집 대행 등은 제휴 회사를 확대하고 제휴 연계 26주적금은 더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력할 예정이다.

 

윤 대표는 “카카오뱅크 내부에서는 다양한 금융 서비스들이 검토‧논의되고 있다”며 “계획보다 더 많은 상품과 서비스들이 올해 나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비대면 기술(Tech) 부문의 역량도 확대된다. 실명 확인을 위한 신분증 촬영 ·비대면 제출 서류 자동 인식·심사 평가 프로세스 연결 등 비대면 기술 역량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 카뱅의 설명이다.

 

지난해 정부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은 ‘금융기술연구소’도 올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연구소는 망분리 적용 예외 환경 속에서 핀테크·테크핀 기업과의 협업 기회를 모색하고 인공지능·보안·비대면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2020년 카카오뱅크의 잠정 당기순이익은 1136억원이다. 수수료 부문 순익은 68억원, 순이자손익은 4080억원이다. 특히 이자 부문과 수수료 부문에서 성과를 내면서 같은 기간 총자산은 26조 6500억원으로 전년대비 3조 9000억원 증가했다.

 

대출 자산 증가에 따른 이자 부문의 수익이 개선됐다. 증권계좌개설신청서비스·신용카드모집대행·연계대출이 성장했고 이를 통해 수수료 수익이 ATM 비용을 넘어서면서 첫 흑자를 기록했다.

 

순이자마진은(NIM)은 1.68%, 연체율은 0.22%이다. 자본은 전년 말 1조 6787억원에서 1조원 규모 증자 영향 등으로 2조 7970억원으로 늘었다. 2020년말 BIS비율은 20.03%이다.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