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화상상담 기반 ‘풀뱅킹 시스템’ 특허 취득

  • 등록 2025.07.30 11:41:19
크게보기

화상상담으로 금융상품 가입까지…KB국민은행, 서비스 특허
"비대면도 풀뱅킹으로"…KB, 화상상담 시스템 독자 기술 확보
25만건 상담 성과…KB, 디지털 금융 인프라 특허 획득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고객이 영상으로 상담하고 금융상품에 가입할 수 있도록 구축한 비대면 통합 금융서비스 시스템에 대해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이번 특허는 ‘KB 모바일 화상상담 서비스’에 적용된 핵심 기술로, 스마트폰이나 PC를 이용해 고객이 실시간으로 금융상담을 받고 상품까지 가입할 수 있는 원스톱 프로세스를 구현한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기존의 전화 상담에 국한됐던 방식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유선 상담과 화상상담을 아우르는 멀티채널 환경을 갖춘 점이 기술적 차별성을 인정받은 배경입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22년 1월부터 본 서비스를 운영해오며 지금까지 누적 약 25만건의 상담이 진행됐으며, 이를 통해 7만좌 이상의 금융상품 가입이 이뤄졌다고 밝혔습니다. 비대면 환경에서의 금융활동 수요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고객 편의성과 업무 효율성을 동시에 충족시켰다는 평가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KB스타뱅킹 앱이나 인터넷뱅킹을 통해 접근할 수 있으며, 이용자는 24시간 언제든 상담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상담은 은행 영업시간 중 전문 상담 자격을 갖춘 직원과 연결되며, 상품 안내부터 실제 가입까지 비대면으로 연속 처리됩니다. 특히 별도 방문 없이도 금융상품에 가입 가능한 점은 바쁜 직장인이나 고령층 고객에게도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습니다.

 

은행 관계자는 “최근 들어 비대면 방식의 금융상담 수요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며 “언제 어디서든 전문성과 편의성을 갖춘 상담을 제공하는 것이 이번 기술 개발의 핵심 목표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앞으로도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금융서비스 혁신을 통해 고객 중심의 안전한 비대면 환경을 지속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문정태 기자 hopem1@naver.com
Copyright @2018 블록핀(BLOCK FIN) Corp. All rights reserved.


인더뉴스(주)/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서울 아 05384/ 등록일: 2018년 09월 08일/ 제호: 블록핀(BLOCKFIN)/ 발행인 문정태 ·편집인: 제해영, 주소: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92, 광화문오피시아빌딩 1803호 발행일자: 2018년 09월 26일/ 전화번호: 02) 6406-2552/ 청소년보호 책임자: 제해영 Copyright © 2018~2024 블록핀(BLOCKFIN) All rights reserved. / 블록핀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단, 기사내용을 일부 발췌한 뒤 출처표기를 해서 ‘링크’를 걸어 두는 것은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