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핀) 글로벌 영상 기술 기업 하이퍼커넥트(대표 안상일)가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하쿠나 라이브 2.0(이하 하쿠나 2.0)'을 지난 11일 공개했다. 새로워진 하쿠나 2.0은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고, 안전한 소통을 지원하는 기능을 강화해 한층 향상된 라이브 스트리밍 경험을 선사한다.
하쿠나는 호스트뿐만 아니라 이용자도 라이브 방송에 참여할 수 있는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다. 이번 하쿠나 2.0은 기존 모바일 서비스부터 웹 버전까지 대대적으로 기능을 업그레이드해 누구나 쉽게 라이브 방송과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 특히 하쿠나 2.0은 △고화질,고음질 방송 △접근 및 사용성 향상 △콘텐츠 다양화 △이용자 연령 확대 및 안전성 강화 등 개선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크리에이터 수익 창출 기회도 확대한다.
하쿠나는 그동안 주력해온 실시간성을 유지하면서 고화질, 고음질의 방송을 지원하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성능을 강화했다. 특히 하이퍼커넥트의 독자적인 '하이퍼RTC' 기술로 720p 화질의 영상을 지연 없이 송출해 호스트와 시청자가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끊김 없는 라이브 방송을 즐길 수 있다. 하쿠나 앱에서 시청자는 PIP(Picture-in-Picture) 모드로 다른 앱 사용 중에도 끊김 없이 방송 시청이 가능하며, 하쿠나 웹 버전으로 방송하는 호스트는 별도의 툴 없이 웹캠만으로도 고화질의 PC 방송을 진행할 수 있다.
하쿠나에서 시청할 수 있는 콘텐츠도 다양해진다. 라이브 방송 외에도 예고 영상, 추천 라이브 등 실시간,비실시간 방송을 즐길 수 있도록 시스템과 UX/UI를 전면 개편해 보다 폭넓은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 하이퍼커넥트의 인공지능(AI) 기반 추천 시스템으로 이용자들이 본인 취향에 맞춰 개인화된 방송을 추천받을 수 있는 것 역시 하쿠나 2.0의 특장점이다.
이 밖에도 하쿠나는 더 많은 이용자들이 하쿠나를 경험하고, 콘텐츠를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방문자 모드를 새롭게 도입했다. 기존에는 하쿠나 서비스 이용 시 모바일 앱 설치 및 회원가입이 필수였지만, 방문자 모드를 이용하면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없이 PC 및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하쿠나 콘텐츠를 편리하게 경험할 수 있다. SNS 연결 및 다채로운 프로필 꾸미기 기능을 이용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개인 SNS를 통한 확장된 소통도 지원한다.
하쿠나 2.0 출시와 함께 더 많은 MZ세대가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 연령 기준도 낮춘다. 올해 안으로 하쿠나 서비스 이용 가능 연령은 기존 만 17세 이상에서 만 14세 이상으로 확대된다. 자기표현을 중시하는 MZ세대가 하쿠나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만큼 이용자 연령이 늘어남으로써 보다 다양한 MZ세대 이용자들이 하쿠나에서 신선하고 재미있는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콘텐츠를 경험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하쿠나는 청소년의 안전한 이용을 돕는 다양한 제도적 장치도 마련했다. 올해 3월 '하쿠나 헬프센터'를 개편하면서 이용자 가이드를 보완했으며, 청소년 방송에 성인 참여를 제한하고 청소년 방송이 방문자 모드에서도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등 청소년 보호에 심혈을 기울였다. 또한 24시간 AI 모니터링 및 감시 인력을 운영함으로써 부적절한 언행이 확인될 경우 즉각적으로 방송을 정지시킨다.
나아가 하이퍼커넥트는 하쿠나 호스트의 수익 창출 기회도 확장함으로써 건강한 플랫폼 생태계 마련을 위해 힘쓸 예정이다. 시청자 기프팅 외에도 방송 활동 및 기여도 등의 기준을 충족한 호스트에게 보상을 지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호스트는 방송의 질적 향상에 집중해 이용자에게 보다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새로운 수익 창출 방안 및 보상 지급 기준은 이르면 올해 3분기부터 시행될 전망이다.
하쿠나 전장호 총괄은 '실시간 영상을 통한 소통의 대중화에 힘써온 하쿠나가 서비스 4년 만에 2.0 버전으로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단행했다. 하쿠나는 하이퍼커넥트의 집약된 기술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 단계 더 진화했다'며 '이용자 연령대가 넓어짐에 따라 더욱 안전하고 즐겁게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만전을 기할 것이며, 이용자들에게 보다 색다른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의 재미와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쿠나는 이번 2.0 업데이트를 기념해 '퀴즈 대결', '목소리 콘테스트', '가왕 대회' 등 다양한 기획 라이브 방송도 준비했다. 해당 라이브 방송 예고편과 일정 등은 하쿠나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호스트를 팔로우하면 추첨을 통해 '다이슨 에어랩', 'LG 스탠바이미' 등을 증정하는 경품 이벤트도 4월 중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Z세대 이용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하쿠나는 현재 국내와 일본을 비롯해 인도, 터키, 대만 등 글로벌 50개국에서 서비스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