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금융 경제

추 부총리 “美 연준, 물가둔화 언급에 시장 불확실성 줄어”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 완화…수출부진·고물가에 긴장 늦출 수 없어”

 

 

 

(블록핀) 추경호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2일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 0.25%p인상으로 금리 인상 속도를 낮추면서 국제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줄었다고 진단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서울 은행회관에서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작년 한 해 유례없이 가파른 속도로 금리를 인상했던 연준이 통상적인 금리 인상 폭으로 속도를 조절한 것으로 평가된다'며 미 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결과를 언급했다. 

이어 '파월 미 연준 의장이 '제약적 수준까지 금리 인상이 적절하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면서도 물가 상승 둔화 과정이 이미 시작됐다'고 언급함에 따라 시장의 불확실성이 다소 해소된 것으로 해석하며 오늘 새벽 국제금융시장은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해석했다.

추 부총리는 국내 금융시장에 대해서도 '올해 들어 정부의 시장 안정 노력과 주요국 통화긴축 속도 조절 기대 등으로 변동성이 완화되는 모습'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최근 수출 부진 지속 등 실물 부문의 어려움이 확대되는 가운데 물가도 당분간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아 한시도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추 부총리는 특히 '연내 금리 인하 가능성 등 향후 금리 경로에 대한 연준과 시장의 인식 차가 당분간 지속될 경우 앞으로 국제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서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부문별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적기에 대응해나가는 한편, 최적의 정책조합을 더욱 정교하게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