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산업 정책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2030년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규모가 75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

 

 

 

(블록핀) 글로벌 컨설팅 기업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이 '글로벌 메타버스 성장 기회 분석 보고서(Global Metaverse Growth Opportunities)'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메타버스가 특히나 Z세대 중심으로 소셜 커뮤니티와 미디어를 소비하고 가상 이벤트나 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는 주요 플랫폼으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메타버스가 실제 경제 세계와 이를 연장한 가상 세계 간 상호 연결하는 네트워크가 될 것이다. 이로 인해 기관들이 물리적 세계에서 하는 것처럼 가상 세계에서도 경제 활동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B2C 기업들이 이 추세에 편승해 자신들의 영역을 가상 세계로 확장하면서 2030년 메타버스 내 시장 규모가 약 75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ICT 산업부의 키란 쿠마(Kiran Kumar) 디렉터는 '대형 기술사들은 메타버스가 인터넷 다음 단계로, 거대한 잠재력이 있다고 여기고 있다'며 '앞으로 1년간 게임과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소매 부문에서 가장 높은 도입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상호 운용성이 메타버스를 정의하는 주요 속성으로 꼽히고 있다. 시스템 및 플랫폼 통합 역량과 물리적 세계와 연관된 인센티브 및 혜택 측면에서의 경제 효과가 메타버스 성공 성공을 좌우할 것이다.

메타버스의 무한한 성장 기회들을 잘 활용하기 위해 관련 기업들은 아래와 같은 동향을 주시해야 한다.

,메타버스 경험을 분산해 소수 플랫폼이 지배하는 기존 애플리케이션 생태계보다 더 개방적이고 상호 운용 가능한 생태계 조성
,기존 역량을 능가하고 메타버스만의 고유한 수익 모델로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메타버스 에코 시스템에 중요한 역할
,디지털 자산 및 아바타의 딥페이크(deepfake) 복제를 줄이는 데 주력하고 기계 학습(ML)으로 가상 세계를 설계해 동적이고 다각적인 메타버스 환경에서 사용자 개인 정보 보호 조치를 자동화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