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기본분류

하나금융, 2030년 ESG금융 60조원 조달…탄소 제로화도 추진

이사회 내 ‘지속가능경영위원회’ 신설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그룹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중장기 추진 목표로 '2030 & 60'과 'ZERO & ZERO'를 수립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하나금융은 51번째 지구의 날을 맞아 서울 홍대 앞에 위치한 청년문화공간 에이치펄스에서 김정태 회장과 관계사 대표들이 참석해 새로운 ESG 목표를 선언했다.

 

'2030 & 60'은 2030년까지 향후 10년간 환경·지속가능 부문에 총 60조원의 ESG 금융을 조달하겠다는 목표를 담고 있다. ESG 채권 발행 25조원, ESG 여신 25조원, ESG 투자 10조원으로 구성된다. 하나금융은 사회문제 해결과 친환경 사업에 광범위한 ESG 금융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 2050년까지 그룹 사업장 탄소배출량을 전면 제로화하고 석탄 프로젝트금융 제로를 이행하는 ' ZERO & ZERO'도 추진한다. 향후 30년 동안 그룹 모든 관계사가 참여해 탄소중립을 달성하고 석탄 프로젝트금융(석탄PF) 잔액을 제로로 줄일 계획이다.

 

하나금융은 ESG경영 실천을 위해 ▲저탄소 경제체제로의 이행 촉진 ▲금융을 통한 사회적 기여 확대 ▲ESG 경영 투명성 제고 및 지속가능경영 의사결정 체계 구축이라는 3대 핵심전략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현장에서 속도감 있고 촘촘하게 이행하기 위한 과제를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ESG 경영 강화를 목적으로 이사회 내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신설하고 그룹의 관련 전략 및 정책 수립 등 주요 사항을 결정하기로 했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이번 선언을 통해 2021년을 하나금융그룹의 ESG 경영 원년으로 공표하고, 지속가능한 내일을 위한 새로운 한 걸음을 내딛겠다”며 “ESG경영을 기반으로 그룹 전반의 체질 개선은 물론 미래 세대를 위한 변화와 진정성이 담긴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