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기본분류

업비트, 보이스피싱 피해 고객에 올해 총 9.2억 환급

자체 피해금 환급절차 운영...‘다단계 포상 신고제’도 운영 중

 

[블록핀 문정태 기자] 업비트가 보이스피싱 피해 방지·보상을 위해 고객들에게 올 한 해 동안 약 9억원 이상을 환급했다.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는 전기통신금융사기(보이스피싱) 예방·피해자 보호를 위해 올해 총 9억2000만원을 고객에게 환급했다고 6일 밝혔다. 자체적인 피해금 환급절차를 운영해 보이스피싱 피해자를 보호했다는 설명이다.

 

업비트는 올해 발생한 전기통신금융사기 건의 50% 이상(77건)을 고객 신고 전 자체 모니터링으로 탐지했다. 이상이 감지된 거래는 선제적으로 출금 정지 조치를 했다. 또 거래 은행과 협조해 보이스피싱 현행범을 검거하고 있다.

 

지난 7월 업비트는 건전한 암호화폐 거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문 자금세탁 방지 솔루션 ‘체인널리시스(Chainalysis)’를 도입했다. 이상 거래를 잡아내고 타 거래소의 사고·사기까지 발견해 선제 대응하기 위한 조치ek.

 

업비트는 ‘다단계 포상 신고제’도 실시해 불법 다단계 코인 근절·자금세탁 방지에 힘쓰고 있다. 이에 업비트는 지난달 26일 ISMS 인증을 획득했다. ISMS 인증은 정보통신망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기술적·물리적 보호조치 등 종합적 관리체계에 대한 인증제도다.

 

업비트 관계자는 “금융권 수준의 KYC·AML 도입을 위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며 “상장심사원칙을 공개하는 등 투자자 보호와 건전한 거래 활성화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고 말했다.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