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주요 행사

2016 사회적금융네트워크 세미나 성황리에 열려

한국의 사회적금융: 임팩트 투자



4월 28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제2대연회실에서 ‘한국의 사회적금융 : 임팩트투자’를 주제로 한 2016 SFN 세미나가 정부·학계·금융전문가·사회적경제 각 분야에서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본 세미나는 SFN(사회적금융네트워크)이 주최하고, SFN 산하 3개 회원기관 KIIN(한국임팩트투자네트워크), SoFiA(사회적금융연구회), SIEN(사회적가치평가네트워크)과 한국사회투자가 공동 주관했다. 


이날 행사는 서상목 지속가능경영재단 이사장(전 보건복지부장관)의 축사와 이종수 SFN 대표(한국사회투자 이사장)의 환영사로 문을 열었다. 이어서 기조발제를 한 김재구 명지대학교 교수(전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장)는 ‘사회적경제와 사회적금융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국내 사회적경제조직에 필요한 재원확보를 위해 맞춤형 금융시스템의 마련이 시급함을 강조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이병태 KAIST 교수가 국내 20개 임팩트투자기관을 대상으로 임팩트투자 사례와 경험에 관한 서베이 결과를 보고하고, 해외의 1/10 정도 규모에 불과한 열악한 국내 현실을 사회적금융기금의 조성 및 관련 네트워크를 활성화함으로써 보완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강선섭 서울시 사회적경제과 과장은 2013년 이후 지난해 말까지 347억원의 서울시 사회투자기금 운용의 주요 성과를 설명하면서, 운용상 미흡했던 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발표함과 동시에 민관의 협력을 강조했다. 이어서 김재현 Crevisse 대표, 김하나 아름다운가게 팀장, 도현명 임팩트스퀘어 대표가 패널로 참여해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조직과 소셜벤처를 위한 자본시장에 관한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한상엽 Sopoong 대표의 진행으로 권혁태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 대표, 이덕준 D3대표, 조미현 행복나눔재단 팀장, 이경실 한국사회투자 사무국장이 패널로 참여해 임팩트투자 토크쇼를 진행하였다. 패널들은 국내 임팩트투자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민간 공동투자 및 협력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으며, 투자 성과평가기준 및 가이드라인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150여 명의 인원이 모인 가운데, 정부·기업·민간 각 분야에서 사회적금융 및 임팩트투자에 대한 관심과 다양한 수요를 다시 한 번 확인하였으며, 향후 국내 임팩트투자 생태계 확대 및 활성화를 위한 과제에 대해 민·관이 같이 논의하는 유익한 자리였다. 


한국사회투자 재단법인 개요 


한국사회투자는 2012년 12월 사회적금융을 실현을 위해 설립된 재단법인으로서 2015년까지 총 347억원의 융자를 시행하고 있다.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사업에 자금을 선순환시킴으로써 장기적으로 정부와 시민의 재정적 부담을 덜면서도 더 많은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한다. 사회투자기금의 주요사업으로는 사회적프로젝트 융자사업, 중간지원기관 협력사업, 사회적경제기업 융자사업, 소셜하우징 융자사업, 사회투자시장 인프라 조성사업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투자적 복지의 아이디어를 고안하고, 실제로 적용하여 재원의 지속성을 높여 저성장, 노령화 시대의 지속가능한 복지를 위한 선도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SFN은 국내 사회적금융 생태계를 대표하는 조직으로서 2015년 6월 25일 창립하였으며, 산하 기관에는 사회적가치평가를 연구하는 기관·교수·연구원의 네트워크인 사회적가치평가네트워크(SIEN: Social Impact Evaluation Network), 임팩트투자 기관의 정보를 공유하고 협업하기 위한 한국임팩트투자네트워크(KIIN: Korea Impact Investment Network), 그리고 사회적금융을 연구하는 연구자 모임인 사회적금융연구회(SoFiA: Social Finance Academy)가 있다. 


한국사회투자 재단법인 개요 


한국사회투자는 2012년 12월 사회적 금융을 실현을 위해 설립된 재단법인으로서 2015년까지 총 360억원의 융자를 시행하고 있다.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사업에 자금을 선 순환시킴으로써 장기적으로 정부와 시민의 재정적 부담을 덜면서도 더 많은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한다. 사회투자기금의 주요사업으로는 사회적 프로젝트 융자사업, 중간지원기관 협력사업, 사회적 가치 창출 기업 융자사업, 소셜하우징 융자사업, 사회투자에 대한 인프라 구축사업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투자적 복지의 아이디어를 고안하고, 실제로 적용하여 재원의 지속성을 높여 저성장, 노령화 시대의 지속가능한 복지를 위한 대안으로서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한국사회투자 홈페이지: http://www.social-investment.kr

출처: 한국사회투자 재단법인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