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주요 행사

KMI한국의학연구소, 북한이탈주민들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맞춤형 지원 펼쳐

북한이탈 청년에게는 일자리를, 북한이탈주민 가정에게는 건강을

(뉴스와이어) 종합건강검진기관 KMI한국의학연구소가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안정된 정착과 희망을 전달하는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먼저 KMI한국의학연구소(이사장 김순이)와 통일부 산하 공공기관인 남북하나재단(이사장 손광주)은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 정착 지원을 위하여 ‘탈북민 시험고용 연수제도’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업무협약으로 체결, 북한이탈 청년을 위한 일자리 제공에 나섰다.


이번 연수협약을 통해 북한이탈 청년인 연수생 1명당 남북하나재단은 월 80만원의 연수촉진을 위한 연수수당을 지급하며, 한국의학연구소는 연수지원금으로 월 90만원을 지원한다.


이를 기반으로 연수생은 한국의학연구소 여의도센터에서 올해 6월까지 3개월의 일정으로 의료파트 전문분야를 훈련받을 예정이다.
 
또한, 한국의학연구소는 연수생이 훈련이 종료된 후 한국의학연구소에 채용되어 직업생활을 지속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국의학연구소는 작년 3월 남북하나재단이 주관하는 탈북청소년 정착지원 사업에 총 1억원 규모의 맞춤형 종합건강검진을 후원하는 등 온정의 손길을 지속적으로 펼치며 북한이탈주민들에게 자립과 꿈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한국의학연구소는 앞으로 연수 협약 등을 통해 KMI에서 업무를 적응하고 더 나아가 한국사회에 빠르게 적응하는 ‘한국인’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남북하나재단은 연수를 통해 사회 전반에 좋은 인식이 많이 생겨 고용 창출의 기회가 많이 생겼으면 한다며 좋은 회사에서 장기근속하며 한국사회에서 배우는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의학연구소는 서울시 서초구청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의 요청으로 북한이탈주민 3가정 인원에게 건강검진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의학연구소 개요

한국의학연구소(Korea Medical Institute)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당주동에 본사 및 연구소가 위치해 있고, 국내에 총 7개 건강검진센터를 설립하여 질병의 조기발견 및 치료를 위한 건강검진사업과 함께 의학 분야의 조사연구사업, 의학정보수집 및 질병예방의 계몽사업, 취약계층 무료검진 및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1985년 설립 이래 한국인의 임상병리 특성 연구와 생활습관병 등 질병예방을 위한 연구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했고, 2007년부터 의과대학의 산학연과 협력하여 공중보건산업을 위한 연구를 후원하고 있다.


출처: 한국의학연구소

웹사이트: http://www.kmi.or.kr

헤드라인